내적동기와 외적동기
동기의 사전적의미는 어떤 목표를 추구할지, 그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는지 선택하는 정도 라고 일컫습니다.
동기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적인 견해로는 강화에 대한 기대와 강화에 대한 보상의 이론을 들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금별, 성적, 증명서, 장학금등이 입니다.
인지주의적면에서는 동기의 근원은 자기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타고난 성향에 따라 동기가 결정된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의 단계 인간은 충족되지 않는 욕구에 따라 동기를 부여 받는다고한다. 하위에 있는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상위단계로 넘어갈 수 있지요,. 결국엔 최상위 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라고 보고 있습니다.
자아통제이론에서는 자아통제가 가장 높은 동기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자율성과 협동학습을 중시하구요.
구성주의적 측면 에서는 사회적인 맥락과 개인적인 선택 에 있다고 하는 입장입니다.
내적 동기는 외적인 보상이 없고, 자기의 능력과 결정에 대한 만족감 같은 내적 보상을 얻기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그 무엇이지요.외적동기는 보상을 기대한는 심리를 갖고 외부로부터 오는 보상들, 성적, 자격증, 특혜, 등의 보상을 기대하면 행해집니다. 단지 처벌을 피하기 위해 하는 행동 역시 외적 동기화된 행동으로 분류되구요.
장기적으로는 어떤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 외적 동기보다는 내적 동기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그 이유는 내적동기가 외적동기보다 장기기억에 있어서 오래지속되기 때문이죠.
Zoltan&Dornyei, 2001 의 동기부여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선생님이 먼저 열의를 보인다.
-학생들 학습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 선생과 학생관의 관계를 잘 발전시켜나간다.
- 좋은 환경을 만들어나간다.
- 그룹의 결속력을 개발시킨다.
- 그룹안에서 기준을 만들고 지켜가게 한다.
Brown,2007 내적동기의 가이드 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상하지마라
- 자율적으로 지도하라.
- 개인적인 목표와 학습책략을 만들어라
- 학습자 중심으로 협동적인 교수법을 실행하라
- 내용중심의 활동을 하라
- 특별히 관심을 갖고 시험을 만들어라